에누리닷컴 체험단 당첨으로, 아이스툴즈 체인링크 & 스톱링풀러를 사용해 보게 되었다. 외관은 단순해서, 아래와 같이 생긴 도구이다. 워낙 단순한 구조의 도구이기 때문에 내구성에 문제가 있을 일은 없어 보인다. 구조가 단순하면 고장날 일이 드물다. 



사용방법은 단순하다. 체인링크 풀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체인에 체인링크가 적용되어 있어야 한다. 체험에 사용한 자전거에는 체인링크가 설치되어 있다. 지난번 체험단 당첨으로 받은 체인 고정 도구를 이번에 써먹었다. 저렇게 양 옆을 물도록 하여 고정시켜 주어야 체인링크 분해 작업이 수월하다. 


체인 고정도구로 고정시킨 모습.체인 고정도구로 고정시킨 모습.


그런 다음 아래의 그림처럼 체인링크 풀러 도구를 체인링크의 양 옆에 삽입한다. 그런 다음 힘을 주어 레버를 누르면 화살표 방향으로 펜치 부분이 이동하면서 체인링크가 분리된다. 체인링크는 일단 고정되면 체인 장력 때문에 아주 단단히 고정되어 분해하기가 어려움으로, 체인링크 풀러 도구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힘을 많이 주어야 한다.


체인링크 분해 작업을 하는 모습.체인링크 분해 작업을 하는 모습.


체인링크가 분해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형태를 띠게 된다. 이 상태가 분리된 상태이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이렇게 분리된 체인링크를 원래대로 끼우려면 반대 방향으로 힘을 주어야 한다. 



반대방향으로 힘을 주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처럼 펜치 앞 부분을 삽입한 다음에 거꾸로 힘을 주어야 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철컥 하고 체인링크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며 걸리게 된다. 



아쉽게도 스톱링 풀러로서의 기능은 테스트해보지 못했다. 솔직히 말하면 스톱링이 어디 붙어있는지 찾아볼 엄두를 못냈다. 다음에 한번 찾아보고, 분해해 볼 수 있으면 분해해 볼 생각이다. 




Posted by 이병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