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코렉스 아르곤의 브레이크는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입니다.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라도 충분한 제동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튜닝할 수 있다고 하시는 새다리님과 같은 분도 계시지만, 실제로는 많은 분들이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의 제동 성능에 불만스러워하시죠. 그래서 듀얼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로의 교체를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하지만 교체에 앞서 먼저 이 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handzfree.blog.me/138363588)

교체를 하려면 아르곤의 브레이크 리치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브레이크 리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링크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언급되어 있습니다.

즉, 리치(Reach)는 브레이크의 고정축 볼트에서 브레이크 패드의 고정볼트의 중심까지의 수직거리를 말하는데 이는 브레이크 고정축에서 브레이크 패드가 휠셋의 림에 닿을 수 있는부분까지의 거리이기도 합니다. - 공전절후님 블로그에서 발췌

2010년도 아르곤의 경우 코렉스 게시판에서 순정 브레이크의 리치가 43~57mm라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2009년도에는 47~57mm라고 언급했었구요)  최근에 게시판을 통해서 얻은 2011년도 아르곤의 브레이크 리치는 40~60mm 입니다. 브레이크 교체 경험이 있으신 다른 분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미디엄 리치 브레이크를 사용해 교체해야 합니다. (미디엄 리치 브레이크가 없고 숏 리치 브레이크 밖에 없는 경우에는, 리치 연장 어댑터를 써서 브레이크 슈를 달아야 합니다. 브레이크 연장 슈 가이드라고 하는 제품이 그것이죠. 적용하신 사례는 못 찾았습니다.)

여기를 보시면 미디엄 리치 텍트로 듀얼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 R538을 사용한 교체 사례가 나와 있습니다. 2011년도 모델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R538이 아닌 R539가 나와 있습니다. R538은 단종되었다고 하는군요. R538의 브레이크 리치는 47~57mm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아르곤에는 딱 맞겠죠. 미디엄 리치 브레이크입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R538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를 통해서는 R538이나 R539를 전부 구할 수 있습니다만, 물건을 받은 사람들 가운데에는 538 주문했더니 539가 왔더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재원, 무게 거의 동일하고 사소한 개선만 있는 제품이니, 아마 별 차이 없는 것 같아요. 물론 가격은 539가 살짝 더 비싸겠죠.

하지만 여기까지 딱 보고 낼름 R538 이나 R539 구입하시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생산되는 브레이크들의 볼트가 소위 'recessed mount'라는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죠.


검정 원 안을 보시면, 특이하게 생긴 너트가 달려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너트 덕에 볼트 길이를 줄일수 있고, 덕분에 약간의 경량화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만, 아쉽게도 프레임에 특별한 가공이 되어야 브레이크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너트가 들어가는 쪽 구멍이 볼트가 들어가는 쪽 구멍 보다 조금 더 넓어야 되는 것이죠. ㅋ 그렇지 않으면 볼트가 짧아진 때문에 볼트가 반대쪽 구멍까지 나오지 않으므로, 설치가 불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2011년도 아르곤의 프레임은 recessed moun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2010년형 아르곤의 프레임은 recessed mount로 되어 있는데 (이 링크에서 확인), 오히려 퇴보했습니다. 이상한 부분입니다. 원가 절감인가요? ㅎㅎ 대신 구동계는 좀 더 좋아졌으니 할 말은 없지만...

그러니, 2011년형 아르곤에 듀얼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를 달려고 하시는 분들은, 브레이크를 주문하기 이전에 반드시 마운트를 확인하세요. traditional nutted mount로 되어 있는 브레이크가 아니라면, 프레임 구멍을 넓혀야만 브레이크를 설치할 수 있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확인해 본 바에 따르면 현재 이베이를 통해 유통되는 텍트로 R538/539 시리즈 브레이크는 traditional nutted mount가 아니고 전부 recessed mount입니다. nutted mount로 유통되는 브레이크는 R536 한 모델 뿐인데, 그나마 현재는 물량이 없는 것 같군요. 국내 유통되는 브레이크들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확인해 보질 않아서.

R536은 이렇게 유통되기도



하지만 굳이 뒷브레이크라도 듀얼 피봇으로 갈아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뒷 브레이크 제동력이 보통 앞 브레이크보다도 많이 떨어지니까 듀얼 피봇이 절실할수도 있습니다)

이베이에서 R538을 앞브레이크 하나만 구매하세요. 그런 다음에 이 앞 브레이크를 뒤에 다는 초식을 쓸 수 있습니다. 왜 그렇냐구요? 앞 브레이크의 볼트 길이가 뒷 브레이크 볼트 길이보다 많이 길기 때문에, 앞 브레이크를 사셔서 뒤에 뒤집어 다는게 가능해지는 거죠. 물론 기존 싱글 캘리퍼 브레이크의 너트와 와셔는 재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렇게는 못하겠고, 앞 뒤 전부 달아야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단 위의 방법을 사용해서 앞브레이크를 뒷브레이크 위치에 다신 다음에, 남은 뒷 브레이크를 다음과 같은 볼트로 수선하시는 방법을 쓰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앞 쪽에 다는 거죠. 그림보시죠.


이 볼트는 국내에서는 파는 데가 없는 것 같고, 이 그림을 가져온 외국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링크는 여기. 가격은 11달러 정도니까 배송료 합하면 이만원 정도겠군요. 브레이크 반쪽 가격에 맞먹는... (10분 이상 모이면 공동주문 추진합니다 ㅋㅋㅋㅋ)

아니면 드릴이나 줄을 쓰셔서 프레임 구멍을 넓히는 방법 뿐. RC1000에 드릴 써서 구멍 갈아내신 분의 고군 분투기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ish0103&logNo=60127148052 여기서 확인!

캘리퍼 브레이크와 용어들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을 얻으시려면 여기로. http://sheldonbrown.com/calipers.html



Posted by 이병준